인공지능&스마트팩토리,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스마트팩토리,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기술의 진화와 우리의 미래

누구도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기술 발전과 트렌드에 유의하면 변화에 따른 부정적 효과를 예방하고 미래 사회의 큰 패러다임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로봇 시대라고도 불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려 백여 년 동안 인류의 산업은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였고 산업혁명은 세상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최근 화제가 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연결> <융합> <지능>입니다. 먼 미래의 세상이라고 여겼던 현실과 가상의 연결은 생각보다 빨리 다가왔고, 로봇이나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을 통해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변화의 시대가 실현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변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열풍은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으며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경영부터 공장 운영 전반적인 모든 것을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이용해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구현, 효율적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Customized Products)을 생산하는 스마트팩토리를 운영할 수 있게 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미래형 공장' 또는 '똑똑한 공장'이라고 불리는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과정의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자동화 운영 시스템입니다. 특히 인력 의존도가 높았던 제조업체들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나 더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조라인을 전환한 공장입니다.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제조업체들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 스마트팩토리 도입단계

기업이 원하는 '똑똑한 공장'을 구축하려면 스마트팩토리의 모든 기술이 잘 어우러져야 합니다. 공장이 스스로 판단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필수 9대 핵심기술을 국내 외 기관 및 연구소에서 선정했습니다.

꾸준한 기술 발전은 이어지고 있지만, 이 모든 기술을 갖춘 기업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기업은 아직 기초단계인 RFID, 바코드 등 기본적인 정보수집을 통해 생산관리 시스템 적용 수준에 머물러 있고 고도화 수준의 설비를 갖춘 기업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 스마트공장추진단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

스마트팩토리의 구축은 2021년 11월 기준 2.5만 개를 달성했고 2022년 정부 정책에 힘입어 3만 개 보급 달성에 근접했으나 전반적인 수준은 아쉬운 상황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의 생산성, 품질, 납기 준수, 매출액을 크게 증가시키고 원가와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고도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인공지능 적용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인공지능 in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은 스마트팩토리의 다양한 부분, 예를 들어, 제조 공정의 자동화, 제품 검사 및 진단, 자동화된 인벤토리 관리, 공급망 예측 및 최적화, 공정 최적화 및 생산성 향상 등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불량품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분류할 수 있으며, 딥러닝을 통해 이미지 기반의 검사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공지능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의 품질과 제조 프로세스의 비용을 절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스마트팩토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과 처리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전문가의 지속적인 관리와 역량 강화가 필요합니다.

비전 기반 AI 바리스타 로봇 VAIRI

VAIRI는 고급화되어가고 있는 프리미엄 국내 커피 시장에 필요한 브랜드 가치를 상승해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화려한 디자인으로 럭셔리한 공간 재해석은 물론이며 논스톱 서비스로 인간의 업무시간을 단축하고 딥러닝 기술로 바리스타의 특징을 담아내 균일한 맛의 커피를 제공합니다.
비전 기반 AI 바리스타 로봇 VAIRI

AI 베이커리 스캐너

AI 베이커리 스캐너는 포장지가 없고 종류가 다양한 페이스트리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캐너의 카메라를 활용해 빵의 특징을 식별하여 신입 직원들의 교육 시간을 감소하고, 미리 학습된 데이터를 스캔 된 이미지와 매칭시켜 제품의 이름과 가격을 빠르게 알려주면서 결제시간 단축의 효과가 있습니다.
AI 베이커리 스캐너

Annotation AI는 스마트팩토리 주요 분야에 개선책을 제공하면서 제조업 혁신에 함께 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인공지능의 도입과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이슈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위 제품들과 같이 새로운 기술 발전에 따른 성장 발판을 마련할 것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What, Why, How' 도입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기업의 규모와 필요에 맞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여 구현해 낼 수 있도록 최상의 AI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티로보틱스와 함께 제작한 비전 기반 AI 바리스타 로봇 VAIRI와 겐츠베이커리와의 협력으로 개발 중인 AI 베이커리 스캐너에 대한 디테일한 케이스 스터디는 스마트팩토리 후속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