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휠체어, 스마트 모빌리티의 발전

자율주행 휠체어, 스마트 모빌리티의 발전

이동평등권이란?

이동평등권은 모든 사람이 장애의 여부와 무관하게 이동의 자유를 보장받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정의한 보건의 권리와 함께 인간의 기본권리 중 하나로, 국제인권협약의 장애인권리협약에서도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에 대해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동평등권은 모든 사람이 주거, 교육, 직업, 의료, 문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이동이 필요할 때, 이동에 제약을 받지 않고, 평등하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장애, 나이, 경제적 문제 등으로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일상적인 이동에 제약을 받을 뿐 아니라,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불평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동평등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과 기술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들의 이동을 보장하는 이동보조장치 및 사회적 기반을 구축하고 보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남시 장애인들의 이동평등권을 보장하기 위한 '전동휠체어 자율주행 길 안내' 서비스 추진 사례

이동평등권 보장을 위한 개선점

이처럼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평등권 보장을 위해 여러 가지 사회적인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많은 사람이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입니다.

노인, 장애인 등의 사회적 약자들은 물리적인 제약으로 보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하여서 이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우므로 기술적, 사회적으로 이동평등권을 보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첫째, 보행 인프라 개선
보행 인프라는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보행로, 신호등, 횡단보도 등을 말하며, 이에 따라 보행 인프라의 개선을 통해 보행자들의 안전한 이동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둘째, 대중교통 환경 개선
대중교통이 잘 구축되어 있지 않은 지역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새로운 이동 수단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이동의 제약이 줄어들고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평등권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이동 수단 개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이동 수단은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을 가능케 합니다. 특히, 자율주행 휠체어는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며, 보행 인프라가 약한 지역에서도 더 안전한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넷째, 일자리 창출을 통해 사회적 약자들의 경제력을 강화
일부 사회적 약자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이동 수단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사회적 인식의 변화
사회적 환경과 인식의 변화는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초적인 조건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자율주행 휠체어와 같은 신기술이 결합한다면, 이동평등권을 보장하고, 더욱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휠체어의 필요성

자동차 분야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의 삶은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차선 이탈 방지나 추돌 방지 기능은 물론이며 최근에는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기술이 고도화되어 사람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자동차 스스로 판단하여 주행이 가능한 단계까지 이르렀습니다. 이를 통해 사고 확률 감소와 에너지 낭비의 감소, 노약자의 이동 기회 확대 등의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약자들은 여전히 자율적으로 이동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동 휠체어가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사용자들은 휠체어를 제어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며 안전을 보장해주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자율주행 휠체어의 개발은 필수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휠체어가 개발되면 사회적 약자들의 이동을 더욱 자율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사용자는 휠체어를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되며, 지도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율주행 휠체어가 알아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기 때문에 이는 전동 휠체어 사용자에게는 큰 혁신이 될 것입니다.

길을 찾으면서 낭비하는 노력과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주어 이동을 위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으며, 주변의 위험요소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신체적인 노력과 스트레스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휠체어에 설치된 LiDar 센서와 카메라 등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감지하고 회피할 수 있으며, 이것은 전동 휠체어 사용자의 눈이 되어 안전을 보장하고 불필요한 충돌을 방지하여 보다 안전한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LiDar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한 장애물 감지 시스템

그리고 지자체나 기관과 협력하여 수집한 실내 데이터 (지하철, 시청 등 관공서, 병원, 장애인 복지관 등) 및 실외 데이터 (공원, 생활도로, 아파트 단지, 스쿨존, 건널목, 사각지대 등)를 이용하여 자율주행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데이터셋을 구축하면 이는 휠체어뿐만 아니라 기타 이동수단의 자율주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되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데이터셋 구축 with 어노테이션에이아이

실내외 데이터를 자율주행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데이터셋을 구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어노테이션에이아이는 체계적인 AI 어노테이터 양성 과정을 통하여 데이터 검수자가 AI에 대해 이해하고 기관 및 기업의 AI 데이터를 구축 및 검수 합니다.

▲ AnnoWiz - 딥러닝 기반 이미지 라벨링 솔루션
데이터 구축 시에는 Semi-Auto Labeling 기술을 활용한 학습 데이터 가공 플랫폼인 AnnoWiz를 사용하여 데이터 검수자가 작업자들에게 할당된 프로젝트와 태스크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티켓 시스템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데이터 오류를 최소화하며 데이터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디서나 언제든지 어노테이션 작업을 할 수 있기에 사회적 약자나 경력단절이 된 분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AnnoScore - AI 데이터셋 품질 검증 관리 솔루션
구축한 데이터의 검수는 AI 데이터셋 품질 검증 관리 플랫폼인 AnnoScore를 통해 쉽고 빠른 방식으로 학습용 데이터의 가공객체를 분석해 드립니다. 후처리 없이 구축된 데이터의 자체 검증이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정보 또한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노테이션에이아이에서 개발 중인 자율주행 휠체어는 기존의 전동휠체어는 물론이고 수동휠체어에 모터가 장착된 휠로 교체한 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서 사회적 약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여 빠르게 보급할 수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AnnoWiz 및 AnnoScore 솔루션을 통하여 자율주행 휠체어 발전에 도움을 주고 사회적 약자들의 안전 확보와 건강한 사회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